티스토리 뷰

 이미지 푸시와 팝업 푸시 등 앱 성격에 맞게 푸시알림의 형태를 임의로 표현할 수 있다. 리치 노티피케이션(Rich Notification)이라고도 회자되는데 커스텀푸시(Customizable Push)라는 용어가 가장 적절할 것 같다. 래셔널아울 구축형인 전용에디션에서만 커스텀푸시를 지원했었는데 올 하반기에 클라우드 버전인 공용에디션에서도 커스텀푸시 기능을 지원할 계획이다. 래셔널아울이 제공하는 커스텀푸시는 다음의 특성을 가진다. 

초당 10만 푸시 알림 발신

 래셔널아울 푸시 발신 속도는 초당 10만의 고속 발신이 가능하다. 이는 타 푸시 솔루션과 비교가 무의미한 수준이다. 고속 푸시 발신은 내부적으로 고속 메시지 처리 기술과 메시지 전달 여부/ 수신확인 여부의 고속 트래킹이 뒷받침이 되어야 가능하다.

웹관리자 화면에서 발송 기능 제공

 래셔널아울 실시간 데이터와 기본 제공하는 푸시 기능은 서버SDK에서 제공하는 API형태로 앱서버를 개발하여 API호출로만 이용할 수 있었다. 그에 반해 커스텀푸시는 API형태 뿐 아니라 웹관리자 콘솔에서 발신기능을 기본 제공하여 개발없이 웹관리자 화면에서 바로 이용 가능하다. 기존에 개발없이 바로 이용하고자 하는 문의가 많아 커스텀푸시에 대해 반영하였다. 웹 관리자 화면에서 제공하는 커스텀푸시의 즉시발신, 예약발신, 반복발신, 알림 미전달(혹은 수신미확인)시 재발신 설정, 알림 미전달(혹은 수신미확인)시 유료 메시지 발신 설정을 통해 커스텀푸시 발신를 개발없이 이용할 수 있다.

 

-> 래셔널아울 웹 관리자 화면에서 제공하는 커스텀푸시 발신 동영상

푸시알림 전달 여부 고속 트래킹 및 모니터링 지원 

 래셔널아울 실시간 데이터와 기본 제공하는 푸시 기능에서는 데이터 수신확인에 대한 고속 트래킹 및 모니터링을 제공하고 있다. 래셔널아울 커스텀푸시는 그에 더해 푸시알림이 사용자 폰에 전달되었는지 여부에 대해서도 고속 트래킹 및 모니터링을 지원한다.

 

 대형 금융앱의 경우 2차로 발신하는 유료메시지 비용으로 한달에 수억에서 수십억의 지출이 발생한다. 해당 비용 중 푸시알림을 전달한 사용자에게도 유료메시지를 중복 발신하여 불필요한 비용 지출이 많은데 이는 누가 푸시알림을 받았고 못받았는지를 빠른 시간에 트래킹(추적)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즉, 누가 푸시알림을 받았는지 못 받았는지를 빨리 알 수 있으면 푸시알림을 받지 않은 사용자에게만 유료메시지를 발신하여 불필요한 유료메시지 비용의 지출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래셔널아울은 동시에 100만명 이상에게 커스텀푸시 알림을 발신하더라도 약 1분에 푸시알림을 모두 발신 및 사용자 폰에 푸시알림 전달 여부 트래킹 할 수 있다. 이는 래셔널아울의 고속 RPS 처리 기술이 있어 가능하다.

고속 RPS(Request Per Second) 처리기술 

 푸시알림 발신 후 누가 푸시알림을 받았는지 못 받았는지 트래킹(추적)하기 어려운 이유는 고속 RPS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래셔널아울의 고속 실시간 데이터 전달에 관련된 기술이 19만 TPS(Transaction Per Second)처리 기술이라면 푸시알림 전달여부 고속 트래킹에 관련된 기술이 10만 RPS(Request Per Second)처리 기술이다. TPS가 동접을 유지한 상태에서의 메시징서버의 데이터 처리 성능 지표라면 RPS는 동접을 유지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데이터 처리 성능 지표라고 이해하면 쉬울 것 같다.

 

 래셔널아울 메시징 서버는 기본적으로 푸시 발신시 초당 10만 단말에 푸시알림을 발신하고 동시에 10만단말로부터 푸시알림 수신 데이터를 1대의 트래킹 서버로 전달하더라도 이를 처리할 수 있다. 즉 1대의 트래킹서버가 1초에 10만대로부터의 푸시알림 확인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그래서 동시에 500만대 단말에 동시에 푸시알림을 발신하더라도 약 1분 에 전체 푸시알림 발신 뿐 아니라 푸시알림 전달여부를 정확하게 트래킹 가능하다.  10만 RPS는 최대 RPS라기 보다는 정책적인 의미가 강하다. 10만 RPS 처리시 트래킹 서버의 인바운드 트래픽이 약 600mbps가 발생하는데 국내 IDC의 네트워크 대역폭이 1Gbps인 경우가 많아 해당 환경의 지원과 국내에서 최대 동시에 발신할 수 있는 푸시를 수용하는 수준이어서 편의상 붙인 수치이고 사실상 네트워크 대역폭 한계까지 처리 가능하다. 

 

 참고로 당사에서 자체적으로 진행한 RPS 처리속도 테스트 동영상에서 AWS 20대 쿼터 제한이 있어 19대의 AWS서버와 IDC에 있는 5대의 개발서버 총 24대로 동시에 120만 단말에 푸시알림을 발신하여 푸시알림 수신확인 데이터를 1대의 트래킹서버에서 초당 약 3만 RPS 속도로 처리하는 테스트를 진행했었다. 10만 RPS 테스트를 진행하려면 최소 85대의 서버가 필요해서 아마존에 aws쿼터수 제한 요청 메일을 보내고 해제하고 진행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어 당시 테스트 가능한 수준까지만 진행한 동영상이다.

 

-> 120만 단말에 동시에 푸시알림 발신 후 트래킹서버가 3만 RPS로 수신확인 데이터 처리하는 동영상

 

유료 메시지 비용의 획기적인 감소 

 푸시알림 발신 후 푸시알림 미전달 사용자에 대해서 2차로 유료메시지인 SMS나 알림톡을 발신해야 하는 금융앱, 마케팅앱, 보안앱 들 중 한번에 다수의 사용자에게 알림을 발신시 푸시알림 전달 사용자를 빠른시간에 트래킹하지 못해 중복 유료 메시지 발신으로 과다한 유료메시지가 발생하는 대형앱들의 유료메시지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고속 알림전달여부 트래킹이다. 

 

 래셔널아울의 커스텀푸시를 통해 아래의 잇점을 얻을 수 있다. 이 중 1), 2) 항목은 고속 RPS 기술을 가진 래셔널아울 이외 타 솔루션에서는 제공하기 어렵다.

 

   1) 푸시알림 미전달 사용자 폰에만 정확하게 유료메시지 발신으로 유료 메시지 비용의 획기적인 절감

   2) 동시에 100만 이상 대량 푸시발신과 유료메시지 발신을 1분 대에 처리하고자 하는 경우

   3) 이미지 푸시, 팝업형태의 푸시, 동영상 푸시 등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의 푸시알림

 

커스텀푸시 적용 및 개발은 커스텀푸시 개발 가이드를 참조하세요~

댓글